로딩중입니다.

  1. 커뮤니티

홍보자료

정성준 교수 연구팀(박사과정 윤세정)의 논문이 Advanced Healthcare Materials 2018년 7월호 표지 선정

2018-08-02
  • 919

Advanced Healthcare Materials  창의 IT 융합공학부/시스템생명공학부 정성준 교수 연구팀 (박사과정 윤세정) 고정밀 3D 잉크 프린터를 이용한 대면적의 3차원 세포조직체 제작 기술 개발에 관한 논문이 국제적 학술지인 Advanced Healthcare Materials 2018 7월호에 표지로 선정되었다.


  잉크젯기반의 바이오 프린팅은 작은 양의 잉크를 매우 빠른 속도로 토출 할 수 있는 기술로, 마이크론 단위의 미세한 패턴을 인쇄할 수 있다. 하지만 사용 가능한 잉크의 유체/유변학적 특성에 제한이 있고, 대면적의 하이드로겔의 인쇄가 어렵다는 점에서 고분자 바이오 물질을 인쇄하는 바이오 프린터로서의 이용이 어려웠던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젤라틴 기반 바이오 잉크의 잉크젯 분자량을 조절하여 유변학적 특성을 조절하는데에 성공 하였고, 불가능 하다고 여겨진 해당 잉크를 고정밀로 3D 패터닝 하는 기술개발에 성공하였다. 또한, 가교 물질을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스프레이 방식을 통해 공급 하므로서, 대면적의 세포조직 3차원 구조물을 성공적으로 제작하였다. 개발된 기술은 복잡한 모양과 크기를 갖는 세포조직 구조체를 높은 정밀도로 제작을 가능하게 하여, 현재 소상된 인체의 피부 재건을 위한 인공피부 기술에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