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커뮤니티
홍보자료
우리대학 IT융합공학과-미국 플로리다대 교육 교류 성황리 마무리
- 153
■ 우리대학 IT융합공학과-미국 플로리다대 교육 교류 성황리 마무리(포항공대신문)
올해 6월 24일부터 7월 27일까지 총 34일간 우리대학 IT융합공학과와 미국 플로리다대(이하 UF) 공학교육학과와의 교육 교류 프로그램, ‘2024 Summer Faculty-led Program between POSTECH-UF at POSTECH’이 진행됐다. 해당 프로그램은 우리대학 IT융합공학과와 유사하게 문제·프로그램 중심 수업을 추구하는 UF 공학교육학과와의 교류를 위해 2022년부터 논의됐다. 학생들이 타 문화권을 경험하면서 얻은 지식을 문제·프로그램 중심적 사고로 끌어올 수 있게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추진된 것이다. 이후 교육 교류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가상 교육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우리대학과 UF의 첫 교류가 결정됐다.
교육 교류에 참여한 이들은 UF 공학교육학과 학부생 12명으로, 여름학기 6학점 이상 이수를 조건으로 UF의 지원을 받아 우리대학을 방문했다. 교육 교류의 주요 활동은 △수업 △IT융합공학과 연구실 투어 △문화 체험으로 이뤄졌다. 수업은 ‘Culture & Global Design Thinking’, ‘Communication’ 두 가지로 UF Andrea Goncher·김정아(공학교육학과) 교수가 진행했으며 우리대학 대학원생이 조교로 3D 프린팅, 레이저 커팅 등의 활동을 지원했다.
또한 이들은 어학센터에서 주관한 ‘Global POSTECH Summer(GPS)’에 우리대학 외국인 학생 8명과 함께 참여해 문화탐방과 체험 활동을 했다. GPS 참여자들은 주 2일 POSCO, 보경사, 호미곶 등 포항의 다양한 명소를 탐방하고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자들은 낯선 환경에서 새로운 언어와 문화를 배우며 학문적 교류뿐 아니라 타 문화권에 대한 시각을 넓힐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UF는 교육 교류 참가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 매년 여름 Faculty-led Program으로 우리대학을 방문할 의향을 밝혔다. 이에 IT융합공학과는 교육 교류 프로그램에 더 나아가 △교환학생 △연구 참여 △Off-campus 시행 등 다양한 교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철홍(융공) 주임교수는 “우리대학은 글로컬 사업 선정과 함께 ‘Local Roots, Global Fruits, The Global POSTECH’을 추구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이번 UF와의 교류는 로컬의 장점으로 글로벌 교류를 성공적으로 이룬 시도라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The Global POSTECH을 향한 아이디어 발굴과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