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입니다.

  1. 소개

주임교수 인사말

그 동안 Fast Follower 로서 숨가쁘게 달려왔던
우리나라 IT 중심의 산업들이
이제는 여러 부분 정상의 자리에 올라와
선도적인 위치에 서게 되었습니다.

쫓아 가야 할 대상은 점차로 없어지고 오히려 새로운 길을 열어 나가야하는 시점에 이른 것입니다.
교육 분야에 있어서도 우리나라 대부분의 교육 체제가 그 동안은 선진국을 속히 따라잡기 위한 양과 효율 중심의 교육에 치우쳐 있었다면 앞으로는 새로운 영역을 창안하고 개척해 나갈 역량을 키워주고 양육해 줄 수 있는 교육으로 그 paradigm을 전환해야 하는 때에 이르렀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이 저희 IT융합 공학과가 시작하게 된 가장 큰 동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과 이름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IT융합공학과의 인재상은 창의와 융합이라는 두 단어에 농축되어 있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융합적 사고를 가진 창의적 인재야 말로 새로운 미래를 열어 줄 가장 적합한 인재상이라고 생각합니다.

IT융합공학과에서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인재들을 선발하여 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동시에 새로우면서도 폭 넒은 사고를 갖도록 독려하는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이를 아우르고자 우리 학과에서는 전통적인 교과과정과는 다른 2가지 종류의 교과목들이 필수 교과목으로 큰 틀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 한 축은 일련의 창의IT설계 교과목으로 총 21학점의 비중이 가장 큰 교과목입니다. 사실상 이 일련의 교과목들을 통하여 IT 학문과 기술에 관련된 핵심적인 내용들을 강의와 실습 및 설계와 실험들을 아울러 교육을 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많은 부분들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창의적인 과제들을 추진할 수 있도록 program을 진행시킬 예정입니다. 또 다른 축으로는 창의 studio교과목이 있습니다. 다양한 창의 studio교과목들을 제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6학점은 필수 과목으로 나머지는 선택적으로 수강을 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창의 studio과목들에서는 인문사회학적인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설계하고 있으며 이에 걸 맞는 studio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교과목 또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상상력을 발휘하여 과제들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부분에서 교육적인 혁신을 이루어 새로운 교육의 vision과 과정을 제공하여 상상력이 풍부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갖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최선을 다 하고자 합니다. 저희의 이러한 노력이 학교는 물론 우리 나라와 세계에 뚜렷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저희들의 노력에 많은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IT융합공학과 주임교수

IT융합교육과 주임교수 김철홍 서명